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갭투자에 대한 이해

by gogogo00002 2021. 10. 24.
반응형

갭 투자의 의미

요즘 세상에 부동산에 대한 관심 없는 사람이 드물 정도도 많은 사람들에 부동산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하루가 멀다 하게 집값이 오르다 보니 자연스레 눈여겨볼 수밖에 없습니다. 본인의 집이 있는 분들도 그렇고 무주택자인 분들은 특히 눈에 불을 켜고 지켜보고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른 시일에 집이라도 하나 사놔야 할텐데라는 생각에 마음이 급하실 것 같고요. 가지고 있는 현금은 없고 대출은 제한적이라 갭 투자를 해볼까라는 생각은 자연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막상 갭 투자란 하고 물어보면 막상 대답이 바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러한 갭 투자라는 용어는 자주 듣고 또 말을 하게 되는데 갭 투자 뜻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인지를 못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있더라고요.

이렇게 갭투자의 개념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이해를 돕기 위해 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갭 투자 뜻은 전세 가격에 있습니다. 갭 투자란 용어는 전세를 끼고 집을 사는 걸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요한 의도는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서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조건은 일단 전세가격과 매매 가격의 갭 차이가 크지 않거나 거의 없는 매물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부동산을 늘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십니다.

갭 투자의 장점

사람들이 많이 알려져 있는 갭 투자를 하는 이유는 적은 돈으로도 집을 사서 집값이 오르면 다시 되팔아 수익을 얻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의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전세가가 매매가가에 거의 육박해야만 합니다. 

다시 말하면 10억짜리 아파트가 있는데 전세가 9억이라고 하면 1억만 있으면 살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다르게 얘기하면 갭 투자에 필요한 자금은 1억 되는 것입니다. 기대를 가지고 몇 년 전세 돌리다 보니 집값이 10억에서 15억이 되어 팔면 시세차익이 5억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아주 재미를 볼 수 있는데요. 단지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간단하고 돈 벌기 쉽겠지만 갭 투자에는 리스크가 항상 도사립니다.

갭 투자의 위험성

사람들은 갭 투자가 쉬울 거라고 생각하고 공부도 제대로 하지 않고 무작정 달려들려고 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이 투자 방식이 그렇게 쉬우면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이 부동산 부자가 되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리 만만치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곳에도 항상 리스크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매매가 3억하는 아파트가 있고 전세금은 2억 8천만 원, 갭 투자를 한다고 하면 2천만 원 있으면 만사형통이라 생각해서 매수를 했습니다. 본인만의 긍정적인 생각으로 몇 년만 버티면 3억 했던 아파트가 4억, 5억 이렇게 점점 높아질 거라고 상상할 수도 있겠ㅈ만 이게 생각처럼 되지 않는 경우가 아주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 즈음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리스크 몇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쨰 매매 가격이 3억이었지만 몇 년 후 2억이 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두 번째는 전세수요가 줄거나 없어 전세금을 내려야 하는 경우가 현실적인 위험성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처음에 예상했던 대로 집값이 오르지 않거나 반대로 하락했을 때에는 전세금 또한 내려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추가로 자금이 더 필요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전세로 들어 올려는 사람이 없다는 것도 예상할 수 있는 문제인데 이럴 때에는 전세 가격을 내릴 수밖에 없어 이 또한 추가 자금을 마련해서 채워 넣어야 합니다.

이것만이 아니라 대출이자에 대한 부담도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자금만 있으면 만사형통이라고 쉽게 생각해서 덤벼들면 아주 위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본인이 예상하지 못한 리스크가 왔을 때를 대비해서 자금 마련이 항상 되어 있어야 하거나 돈을 메꿀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하는 것입니다.

좋은 갭투자가 되려면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성공을 위한 갭 투자 방법은 우선 집값이 꾸준히 우상향 하는 곳인가를 고려해야 하고 그다음 전세수요가 많은가, 그리고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적은가, 마지막으로 리스크에 대한 대비는 되어 있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대략적인 정리를 해 보았는데요 갭투자에 대한 포인트는 역시나 집값 상승이 되어야 한다는 점임을 항상 염두하셔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