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암호 화폐 자동 거래 사례

by gogogo00002 2021. 10. 23.
반응형

 

최근 들어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직접 수동으로 코인 앱에서 투자하는 방법 외에 자동프로그램으로 매매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러한 비트코인 자동매매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길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자동매매

보통 알고 있는 자동매매라고 하면 말 그대로 '봇(Bot)'을 이용해서 수동으로 내가 매수와 매도를 하던 것을 봇이 대신 프로그램 된 대로 수행을 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굳이 프로그램 전문가들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어렵게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의외로 '파이썬'이라는 쉬운 프로그램이 있어서 조금만 노력하면 배울 수 있고 이 외에도 자동매매 관련 프로그램들이 많이 시중에 나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평범한 투자자들이 접근하기보다 쉬워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트코인을 굳이 자동으로 매매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가 사는 것을 원할 때 사고 팔고 싶으래 팔면 되는데 말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투자를 이어갈 수 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비트코인의 큰 변동성'과 '365일 24시간 거래되는 현실'이 자동매매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켰다고 보입니다. 이제는 비트코인이 ETF 승인 호재도 있고 사상 최고가를 치고 나가는 호황 상태지만 조정을 받게 되면 -30%까지도 순식간에 빼 버리는 것이 비트코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 큰 변동성을 대응하려면 24시간 계속 코인 앱을 실행하고 계속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기존의 주식 시장처럼 오전에 시작해서 오후에 끝나는 것도 아니고 주말에 쉬는 것도 아니죠. 1년 내내 계속 움직이는 시세를 지켜보면 언제 매수를 해야 하고 언제 매도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판단하기 매우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이런 사왕에서 자동매매로 봇에게 내가 원하는 전략을 심어주고 그대로 실행하게 한 다면 굉장히 편하게 투자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르게 말하면 24시간 내가 원하면 봇이 계속 매매를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익도 계속 얻을 수가 있을겁니다. 때로는 그 반대의 경우도 있겠지만요.

개인의 심리에 흔들리지 않고 투자를 할 수 있다.

사람이란 가격이 오르고 내림에 따라 수시로 갈대처럼 흔들리기 때문에 방금전에 마음먹은 대로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그렇지만 시스템은 기계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반드시 입력한 대로 처리되기 때문에 심리에 흔들리지 않는 큰 장점이 있구요. 그러한 반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투자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비트코인 투자 경험이 없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고 전략을 심을 수 없다면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여러 자동매매 시스템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 맞는 것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동화를 이용한 매매를 할 수 있는 거래소도 있으며 실력자들이 프로그램해서 무료로 공개해 놓은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단타매매 최적화

이전에 비트코인을 매매할 때 내가 내가 원하는 대로 설정해서 계속 매매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설명을 했습니다. 이러한 단타매매를 즐겨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시스템이 되는 것입니다. 예시를 들어 보면 차트를 분석할 줄 알고 중수 이상이시라면 스스로 기술적인 분석을 통해 가격 박스권을 잡아서 어느 선에서 매수하고 어느 선까지 올라가면 매도하게끔 설정도 가능합니다. 때때로 어느 선까지 하락하면 분할매수를 얼마큼 하라고 프로그램할 수 도 있습니다. 복잡한 거미줄같은 매수와 매도 가격을 설정해서 계속 사고팔고 해서 단타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이러한 부분에 없으면 AI인공지능에게 맡길 수도 있습니다. 본인 대신에 알아서 사고팔고를 해 주고 매매 횟수도 전략에 따라 다르니깐 사용자가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폐 즉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우량 코인에 장기 투자하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사고팔고 하면 잦은 수수료에 큰 수익을 낼 수 없으므로 긴 시간을 보유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변동성이 큰 만큼 단타매매에 최적화된 것이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수하고 금방 10%를 찍고 다시 -10%를 우습게 움직이기 때문에 그 변동성을 이용해서 사고팔고 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지요. 장기투자만큼 많은 수익을 내지 못해도 짧게 작은 수익을 반복적으로 취하게 되면 무시 못할 수익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자동화를 통한 매매를 할 때 자금의 계획과 투자전략이 중요하다고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자금의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매수, 매도를 반복하게 되면 나중에 시스템이 추가로 대응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전략을 수행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수익을 내주는 알고리즘을 찾아서 계속 수정하면서 최적의 자동매매 시스템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