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사 동향 분석

by gogogo00002 2021. 10. 16.
반응형

동원시스템즈 사업의 내용

동원시스템즈 사업의 내용

기본 사업 분야

알루미늄박, 배터리 케이스 사업 본격화, 파우치 셀 소재 사업도 준비 중 동원시스템즈가 본격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사업에 진입했다. 양극 집전체인 알루미늄박 사 업은 기존의 식품 포장재용 라인 4 개 중 2 개를 배터리용으로 개조한 상태이다. 국내 배터리 셀 업체에게 인증을 받아서, 현재는 샘플물량 수준을 납품하고 있다. 내년부터 본격 매출이 시작되고, 안착되면 주기적인 증설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식품 포장용 알루미늄박 매출액은 연간 약 1 천억 원 수준인데, 전기차용 때문에 알루미늄 박 사업 전체 매출이 2025 년까지 3,690 억 원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 사업에도 진 출했다. 기존의 업체를 인수한 후 합병했다.

제조라인 신설

현재는 18650 라인만 있으나, 21700 제조라인 신설을 시작했다. 현재 약 100억 원의 수준의 매출이 2025년에는 1천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일본 업체들이 독점하고 있는 파우치 배터리 셀 소재 사업도 준비를 하고 있어서 확정시 전기차 배터리 관련 매출 비중은 더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본업도 턴어라운드 시작 동사의 영업이익은 올 1 분기부터 역성장했다. 유가와 상품 가격 상승에 따른 패키징 원가의 상승 때문이었다. 원가 상승을 판매가에 전가하고 있으나, 후행하기 때문에 이익의 개선도 시간이 지날수록 확연해진다. 내년도에는 올해와 같은 수준의 원재료가 상승이 지속될 가능 성이 낮기 때문에, 본격적인 이익의 개선이 예상된다. 또한 동사는 연결 자회사(합병 전 지분 율 56%)인 테크팩 설루션을 흡수 합병해서 지배주주 순이익도 증가한다. 2022 년 동사의 매 출액과 영업이익은 1.3 조원, 영업이익은 1,160 억 원으로 올해 대비 7%, 22%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음료 위탁생산 패키징 사업인 아셉틱 사업의 활성화에 주 목 한다. 아셉틱 사업은 2020 년 매출액 217 억 원에서 2021 년에는 520 억 원, 내년에는 900 억 원 수준으로 풀캐파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풀캐파 기준 마진율이 20%에 육박하는 사업이어서 이익 성장에 기여도가 크다. 내년에는 아셉틱 라인 추가 증설 가능성도 있다.

영업 이익 및 사업구조

배터리 사업가치 반영 전의 매력적인 가격 국내 최대의 식품 패키징 업체인 동사는 매년 1 천억 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신규 성장동력만 확보하면 기업가치 상승이 날개를 달 수 있다. 알루미늄박, 배터리 케이스, 파우치 셀 소재 사업이 순차적으로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기업가치는 다양한 패키징 업체들을 인수하면서 2015 년에 PBR, PER 모두 피크를 기록하고 하락세였다. 2022 년 실적 기준 PBR 2.5 배, PER 18.5 배 수준인 현재 주가는 매력적인 구간이라 판단된다. 현재 동사의 주가에는 배 터리 사업의 가치가 반영되기 전인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1980년 5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4년 3월 29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종합 패키징 및 첨단소재 전문기업으로서 연포장재, 알루미늄박, 성형용기, 식품용 음료용 CAN, E.O.E, 페트병, 유리병 등 대부분의 포장재를 생산함. 포장사업은 완성품이 아니라 부분품으로서 식품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생활용품, 의약품, 산업용품 포장재까지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음. 21년 4월 엠케이씨 인수. 주요 계약 및 연구개발 활동 가. 동원시스템즈 기술연구원은 2차 전지 소재 사업 및 소재 전문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2차 전지 연구소/사업단, 차세대소재연구소, 필름 소재 연구소로 1개의 사업단과 2개의 연구소로 조직을 개편하였습니다. 기술연구원에서는 2차 전지 소재 개발 및 신소재 개발 과제에 대한 총괄 선행 기술개발에 대한 전략 방향을 설정하여 신기술 및 특허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 2차 전지 소재 연구소/사업단 2차 전지 소재 연구소/사업단은 기존 알루미늄 연구소와 신규로 신설된 소재 성능 평가팀으로 구성되어 2 전지 소재의 차별화 기술 및 고부가 제품 개발을 중점으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소재 개발은 알루미늄 양극 박과 외장 보호재인 셀파우치 등으로 기존 알루미늄 및 파우치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외장 보호재의 또 다른 축인 캔 제품의 생산 및 차세대 제품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소재사업 통하여 동원시스템즈의 차세대 성장 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Needs를 통하여 기능성을 부여한 다양한 2차 전지 소재 제품 발굴하고 있으며, 지적 재산권 획득 및 Infra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 차세대소재연구소 차세대소재연구소는 포장재 국내 1위 기업의 위상에 맞는 신소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소재 연구소

차세대 소재 연구소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고자 친환경 포장재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또한 차별화된 포장소재 개발을 위한 기능성 소재 개발 및 국책과제를 발굴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소재연구소는 19년도 개발된 친환경 생분해 포장재인 ‘에코 소브레’를 통하여 식품, 화장품 및 건강식품 등으로 적용 분야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소재로서는 국내 처음으로 자체 기술로 초발수 소재 기술을 개발하여 요구르트 등에 접목하여 유제품 포장 사업 매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외 산업용 코팅소재 기술 확보하였으며 바이오 패키징 소재와 관련하여 정부지원을 받아 국책과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필름소재연구소 필름소재연구소는 크게 필름 개발과 위생 개발로 나눠 다양한 R&D 활동 및 고객의 Needs에 부합되는 성장 가능한 제품을 개발하고 신규 기술 적용 및 개선 등의 혁신활동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필름 개발에서는 코팅 Type의 점착 보호필름을 대체하는 자가 점착 Type의 보호필름(Glass, 전자부품, Display, 산업용 등 다양한 제품군에 보호필름으로 활용)을 개발하고 있으며, 위생 개발은 탄성 부직포를 이용한 위생(기저귀, 생리대) 제품 및 뷰티(손 팩, 발 팩 등 미용제품 및 마스크 등) 제품 개발 및 R&D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